
누구나 콘텐츠를 만들 수 있는 시대, 그러나 모두가 살아남는 건 아니다우리는 지금 그 어느 때보다 많은 사람들이 ‘콘텐츠’를 생산하고 소비하는 시대를 살고 있다. 스마트폰 하나만 있으면 누구나 영상 콘텐츠를 만들 수 있고, 글을 잘 쓰지 않아도 블로그와 SNS를 통해 정보를 나눌 수 있다. AI 도구들은 이러한 콘텐츠 제작 과정을 더욱 빠르고 효율적으로 만들어주고 있다. 하지만 동시에, 이처럼 넘쳐나는 콘텐츠 속에서 ‘내 콘텐츠’가 주목받기란 점점 더 어려워지고 있다.과연 이 디지털 홍수 속에서 우리는 어떻게 살아남을 수 있을까? 바로 여기서 필요한 것이 ‘디지털 생존기술’이다. 단순히 기술을 다루는 능력이 아닌, 기술을 활용해 나만의 콘텐츠 정체성을 만들고, 그것을 꾸준히 이어갈 수 있는 감정적, 전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