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시작은 누구나 하지만, 지속은 전략이다디지털 콘텐츠 생태계는 누구에게나 열려 있다. 스마트폰 하나만 있어도 유튜브를 시작할 수 있고, 블로그나 인스타그램으로 자신의 이야기를 전할 수 있다. 특히 AI 기술의 발전은 콘텐츠 제작의 문턱을 더욱 낮췄다. 이제 글쓰기를 두려워하지 않아도 되고, 영상 편집 기술이 없어도 콘텐츠를 만들 수 있는 시대가 되었다.그렇다면 왜 여전히 많은 사람들이 시작만 하고 그만두는 걸까? 왜 수많은 블로그가 3개의 글을 마지막으로 멈춰 있고, 구독자가 없는 유튜브 채널이 그렇게 많은 걸까? 이유는 단순하다. 꾸준하지 않기 때문이다. 사실, 꾸준함을 유지한다는것이 정말 어려운일이다.그렇기에 콘텐츠 시장은 속도보다 지속 가능성이 핵심이다. 콘텐츠 제작은 이벤트가 아니라 루틴이다. 그리..